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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 study

구축사례

(주)더가든오브네추럴솔루션 ERP 시스템구축

작성자
BNI
작성일
2020-03-11 15:35
조회
2049
Ⅰ. 기업현황
1.고객 : (주) 더가든오브네추럴솔루션
2.업종 : 화장품원료 제조, 도소매 등 화장품 제조업체
3.기간 : 2019.08 ~ 2020.01 (6개월)
4.구축범위 : 영업, 구매, 생산, 인사/급여, 물류, 회계, 원가, PLM연동, MES연동


Ⅱ. 고객사소개
(주)더가든오브네추럴솔루션은 자연의 천연소재를 이용하여 화장품 원료 및 식품 원료산업에 대한 개발 및 공급전문 회사입니다.




Ⅲ. ERP 도입 목적
1. 시스템을 통한 신뢰성있는 경영자료 정보분석과 회계의 투명성 요구
2. 통합프로세스 재정립과 현장 물류재고 및 원가관리의 합리적 프로세스 체계 정립
3. PLM 시스템, WMS시스템의 연동을 통한 현장 데이터 신뢰성과 표준화를 통한 수작업처리 최소화
4. 화학업종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ERP 시스템 도입의 필요성


Ⅳ. 프로젝트 이슈 및 해결사항
1. 마스터정보 및 생산기준정보 PLM시스템 연동 필요성
•  PLM 시스템의 마스터 기준정보 및 BOM 원천관리에 따른 ERP 기준정보 연동처리
•  품목자산별 채번기준에 따라 통합적인 기준정보체계 구축

2. 현장물류 실시간처리를 위한 WMS 시스템 연동 필요성
•  제품, 자재의 물류흐름에 따라 바코드처리 시스템을 도입하여 신속, 정확한 물류재고를 ERP와 연동
•  품목자산의 LOT관리, 추적관리를 통한 신속하고 투명한 생산물류 현장을 공유하고 차후 도입될 MES 시스템 구축 기반환경을 조성
•  영업, 구매, 생산업무의 전 과정에서 수기처리하던 데이터의 ERP시스템으로의 전환 가능

3. 효과적인 타시스템 연동으로 ERP시스템 영역의 확장 필요성
•  그룹웨어 도입과 연동에 따른 지출결의서 관리, 근태(연차)관리 및 경영자료 통계 제공 강화
•  K-브런치 업무의 기능 보완과 처리업무 개선에 따른 회계 자금업무의 수기처리 데이터를 시스템에서 처리하도록 전환

4. 화학업종에 맞는 프로세스 재정립 요구
•  업종의 특성에 맞는 현장물류, 기준정보 등 원천영역의 타시스템 데이터를 ERP 시스템과 연계하여 ERP 시스템이 통합하여 가동하는 통합자원관리시스템 역할을 수행
•  생산BOM, 선제작반제품, 소분처리, LOT대체 등 처리를 위한 화학업종에 운영가능한 프로세스로 재정립
•  납품시 실시간 연동으로 인한 WMS 인터페이스 테이블 및 구매입고 및 생산입고 과정의 예외처리 가 복잡함
•  LOT별 입고처리에 대한 연동방법의 충분한 데이터 정합성 요구됨


Ⅴ. 구축과정 - 설명
1. Kick-off 전, 사전 주요 업무분석을 하여 목표시스템의 구축범위와 일정을 준비함
2. 구축 초반기에 표준화 프로세스 기반한 목표시스템 요구사항 분석과 시나리오 데이터를 통한 시스템 프로토타이핑 실행하여 사용자가 시스템 이해도를 높이는데 주력
3. 1개월 정도의 목표시스템 요구사항 분석을 진행한 후, 중간점검을 업무중심의 메뉴 구성으로 ERP 입력시간 단축을 최대한으로 고려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임


Ⅵ. 구축 후 기대효과
1. 재무통합을 통한 회계 및 원가관리 투명성 확보
•  엑셀관리, 이원화 관리 작업을 ERP통합운영, 작업 시간 단축, 업무 편의성 및 자료 공유 기능 향상 (부서간 질의 시간 단축)

2. 전사적 협업체제 및 생산현장 관리의 효율성 성과
•  바코드시스템 도입효과에 따른 실시간 재고파악 시간의 단축 및 가용재고 현황관리를 통한 전사적 물류흐름 진행관리 공유함으로써 부서간 협업업무의 신속, 정확한 데이터의 공유가 가능

3. 제조부문 체계적인 원가관리
•  제조원가 배부과정 개선, EBOM관리, 외주재고관리 등 (전사 재고 원가 관리)

4. ERP기반 업무 프로세스 재정립
•  수기관리/시스템관리로 이원화, 반복적으로 운영되던 업무 절차를 ERP를 중심으로 통합 관리

5. 그룹웨어 연동효과 극대화
•  그룹웨어에서 직접 지출결의서 작성후 회계전표처리로 연동처리하여 업무 효율성 강화
•  그룹웨어어 의 근태현황, 연처, 주52시간제 도입 기능을 활성화
•  데이터 가시성과 접근성을 최대화 하기 위해 그룹웨어에서 판매분석, 경영지표 등의 데이터를 ERP와 연계하여 통계현황 데이터 제공

6. 경영진 의사결정 지원
•  경영진, 본부장 의사결정 지원 위한 실시간 인사, 영업, 회계 자료메뉴 구성


Ⅶ. ERP 구축 성공을 위한 제안
프로젝트 초기에 고객사와 구축사의 업무범위와 목표시스템 분석이 중요합니다.
고객사와 협의한 목표시스템이 정의되면 업무분석 기간중 TF팀과 충분한 현행업무 프로세스와 데이터를 검증하여 가동시 예상되는 데이터 이슈 등을 사전에 점검해야 TO-BE 프로세스와 가동성공율을 사전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항이기도 하지만, 실행 가능한 일정과 사전 준비된 교육 및 프로세스 활용, 현업 TFT및 Super User 활용, 이슈해결을 위한 상호적 의사소통을 통한 협력관계 등이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도 필요합니다.

고객사, 구축사와 함께 참여하는 협력사 모두 같은 목표와 구축범위 및 일정을 공유하여 상호간 끊임없는 협업정신, 의사소통과 충분한 신뢰감을 공유하고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야 합니다.

ERP구축을 위한 TF팀의 역할이 매주 중요하며, 합리적인 프로세스 협의 및 발생되는 이슈등에 대한 신속한 해결방안을 이해하고 결정할 수 있는 분위기와 회사적 차원의 인원 배치 등의 고려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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