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세라믹 ERP 시스템 구축
작성자
BNI
작성일
2020-03-11 15:27
조회
5577
I. 기업현황
1.고객 : ㈜신한세라믹
2.업종 : 응용세라믹, 세라믹디스크, 카트리지, 헤드웍등
3.기간 : 2017년 4월 12일 ~ 2016년 10월 12일 (6개월)
4.구축 범위 : HR, 회계/원가, 영업/물류, 생산 구매/수입, POP연동, PDA연동
Ⅱ. 고객사소개
각종 세라믹제품과 수전금구용 세라믹 카트리지의 연구 및 개발을 수행하였으며, 국내 및 해외 거래선 제품의 설계 및 양산까지의 개발업무를 진행하여 왔습니다. 현재 30여종 이상의 제품을 개발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근에는 절탕형 카트리지를 국내 최초로 개발하여 양산중에 있습니다.
Ⅲ. ERP 도입 목적
현재 사용중인 MES 시스템의 비효율성을 제거하여 수작업을 최소화하고 현장의 재고현황을 영업부를 비롯한 전 부서에서 활용함으로써 수주 및 자재구매의 정확성을 기하고자 도입했습니다.
Ⅳ. 프로젝트 이슈 및 해결방안
1. 생산현장의 정확한 재고를 파악할 수 없어 신속한 생산계획 수립 및 원부자재 구매발주에 애로사항이 많았습니다.
• 생산현장에서 각 공정별로 창고를 구분하여 생산실적 및 자재투입내역을 입력하여 현장재고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고 바코드 시스템을 도입하여 공정간 재고이동을 실시간으로 처리하여 각 공정의 반제품 재고를 파악하여 수주 및 생산계획 수립 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함
2. 원부자재의 생산 품목별 투입수량 관리가 안되어 연말 제조원가 계산시 표준BOM에 의한 재료비를 산출하여 결산작업을 수기로 처리하고 있었음
• POP시스템과 연동하여 생산실적을 ERP와 연계할 때 BOM정보에 의한 자동투입처리 후 재작업 및 불량자재 추가 투입 등의 자재투입을 ERP에서 추가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개발
3. 현업의 매입/매출 세금계산서 수령과 전표처리 내역이 불일치하여 월말 결산 작업이 지연되는 경우가 있어 부가세 및 원가 산정에 어려음이 많아 관련 내역을 수기로 작성하여 관리하는 경우가 많았음.
• 구매납품내역에 근거한 매입세금계산서 자동 분개 및 일일 판매 거래명세서의 출고내역을 기반으로 한 매출세금계산서 자동 분개를 활용하여 재고수불부와 재무제표의 재고자산 금액이 일치할 수 있도록 하여 별도 수기관리 장부를 최소화할 수 있었음.
** 문제해결을 위해 상시적 이슈대책 회의 실시하였고 매주 주간보고를 통해 현업 및 임원과의 소통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Ⅴ. 구축과정 - 설명
1. 17년 8월1일 구축사의 법인 오픈 일정에 맞춰 ERP 시스템을 구축하고 10월까지 병행 가동과 함께 정상운영 해야 하므로 가동을 위한 사전 일정계획을 가능한 세부일정으로 철저히 준비하였습니다.
2. 생산모듈 및 POP관련 개발 화면이 많아 개발된 화면의 데이터 검증과 시나리오에 따른 표준 프로세스 데이터 검증을 현업 TFT중심으로 집중적 실시하여 현실 업무와의 갭(GAP)을 사전에 파악하고 이를 위한 대안을 현업 담당과 협의하여 업무처리에 대한 공식적인 TO-BE를 확정하도록 조치하였습니다.
3. 기준정보 입력, 개발프로세스 확정, 개발된 화면의 여러 차례 테스트를 테스트 DB를 생성하여 다양한 예외 사항을 감안하여 충분한 데이터 검증이 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실행하였습니다.
4. 구축 중 제품별 BOM확정 및 ERP등록이 지연되었지만 총괄 임원 및 대표이사에게 직접 진행 내역과 미진한 부분을 설명하고 가용인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생산중인 제품의 BOM을 ERP OPEN 후에도 지속적으로 등록하여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또 그 BOM정보를 전사가 공유할 수 있도록 하여 생산현장의 업무를 데이터에 기반한 업무 프로세스로 변경할 수 있었습니다.
Ⅵ. 구축 후 기대효과
기존 엑셀로도 재고관리가 잘 되지 않던 품목들에 대해 전사가 ERP를 통해 수불관리를 하고 또 월말이면 재고실사를 통해 ERP재고를 보정하는 작업을 하면서 생산 관리직뿐 아니라 생산현장의 작업자도 품목코드 및 재고수량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기존 시스템을 사용했을 때 보다 다양한 생산실적 및 재고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어 현업의 반응이 좋았으며, 또 그 ERP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분석자료를 생성할 수 있어 동일한 화면 혹은 데이터에 근거한 업무회의를 진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생각합니다
회계팀에서는 연말에 수기로 제조원가를 계산하고 있었는데 Ksystem 도입으로 월마감으로 전환하여 재료비 집계 및 다양한 배부기준을 적용하여 노무비/경비가 배분된 제조원가를 손쉽게 작성할 수 있어 보다 핵심적인 업무에 시간을 집중할 수 있다고 했음.
단, 기준정보 관리에 대한 중요성과 업무별 Super User의 교체시 역할 대체 방안이 현업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특히 전산 담당자의 업무조정 능력이 요구되는 사항이 많았음.
Ⅶ. ERP 구축 성공을 위한 제안
개발이 많은 고객사의 ERP구축은 현업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핵심 프로세스를 빈틈없이 설계하여 현업이 원하는 데이터를 확인 수 있도록 하면 그 외의 다소 사소한 내역들은 어느 범위에서 줄어들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생산모듈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어서 수기작업을 많이 줄이고 KSystem에서 각 종 분석자료를 생성할 수 있어 구축 후 나름대로 만족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일반적인 사항이기도 하지만, 실행가능한 일정과 사전 준비된 교육 및 프로세스 활용, 현업 TFT및 Super User 활용, 이슈해결을 위한 상호적 의사소통을 통한 협력관계 등이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고객사나 구축사의 목표는 구축범위와 일정이 가장 큰 이슈이며, 이를 위해서는 상호간 끊임없는 의사소통과 깊은 신뢰감을 공유하여 프로젝트 기간내에 TO-BE확정시 제시한 요구사항이 반영될 수 있도록 TFT는 최선의 노력에 힘써야 합니다.
1.고객 : ㈜신한세라믹
2.업종 : 응용세라믹, 세라믹디스크, 카트리지, 헤드웍등
3.기간 : 2017년 4월 12일 ~ 2016년 10월 12일 (6개월)
4.구축 범위 : HR, 회계/원가, 영업/물류, 생산 구매/수입, POP연동, PDA연동
Ⅱ. 고객사소개
각종 세라믹제품과 수전금구용 세라믹 카트리지의 연구 및 개발을 수행하였으며, 국내 및 해외 거래선 제품의 설계 및 양산까지의 개발업무를 진행하여 왔습니다. 현재 30여종 이상의 제품을 개발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근에는 절탕형 카트리지를 국내 최초로 개발하여 양산중에 있습니다.
Ⅲ. ERP 도입 목적
현재 사용중인 MES 시스템의 비효율성을 제거하여 수작업을 최소화하고 현장의 재고현황을 영업부를 비롯한 전 부서에서 활용함으로써 수주 및 자재구매의 정확성을 기하고자 도입했습니다.
Ⅳ. 프로젝트 이슈 및 해결방안
1. 생산현장의 정확한 재고를 파악할 수 없어 신속한 생산계획 수립 및 원부자재 구매발주에 애로사항이 많았습니다.
• 생산현장에서 각 공정별로 창고를 구분하여 생산실적 및 자재투입내역을 입력하여 현장재고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고 바코드 시스템을 도입하여 공정간 재고이동을 실시간으로 처리하여 각 공정의 반제품 재고를 파악하여 수주 및 생산계획 수립 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함
2. 원부자재의 생산 품목별 투입수량 관리가 안되어 연말 제조원가 계산시 표준BOM에 의한 재료비를 산출하여 결산작업을 수기로 처리하고 있었음
• POP시스템과 연동하여 생산실적을 ERP와 연계할 때 BOM정보에 의한 자동투입처리 후 재작업 및 불량자재 추가 투입 등의 자재투입을 ERP에서 추가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개발
3. 현업의 매입/매출 세금계산서 수령과 전표처리 내역이 불일치하여 월말 결산 작업이 지연되는 경우가 있어 부가세 및 원가 산정에 어려음이 많아 관련 내역을 수기로 작성하여 관리하는 경우가 많았음.
• 구매납품내역에 근거한 매입세금계산서 자동 분개 및 일일 판매 거래명세서의 출고내역을 기반으로 한 매출세금계산서 자동 분개를 활용하여 재고수불부와 재무제표의 재고자산 금액이 일치할 수 있도록 하여 별도 수기관리 장부를 최소화할 수 있었음.
** 문제해결을 위해 상시적 이슈대책 회의 실시하였고 매주 주간보고를 통해 현업 및 임원과의 소통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Ⅴ. 구축과정 - 설명
1. 17년 8월1일 구축사의 법인 오픈 일정에 맞춰 ERP 시스템을 구축하고 10월까지 병행 가동과 함께 정상운영 해야 하므로 가동을 위한 사전 일정계획을 가능한 세부일정으로 철저히 준비하였습니다.
2. 생산모듈 및 POP관련 개발 화면이 많아 개발된 화면의 데이터 검증과 시나리오에 따른 표준 프로세스 데이터 검증을 현업 TFT중심으로 집중적 실시하여 현실 업무와의 갭(GAP)을 사전에 파악하고 이를 위한 대안을 현업 담당과 협의하여 업무처리에 대한 공식적인 TO-BE를 확정하도록 조치하였습니다.
3. 기준정보 입력, 개발프로세스 확정, 개발된 화면의 여러 차례 테스트를 테스트 DB를 생성하여 다양한 예외 사항을 감안하여 충분한 데이터 검증이 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실행하였습니다.
4. 구축 중 제품별 BOM확정 및 ERP등록이 지연되었지만 총괄 임원 및 대표이사에게 직접 진행 내역과 미진한 부분을 설명하고 가용인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생산중인 제품의 BOM을 ERP OPEN 후에도 지속적으로 등록하여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또 그 BOM정보를 전사가 공유할 수 있도록 하여 생산현장의 업무를 데이터에 기반한 업무 프로세스로 변경할 수 있었습니다.
Ⅵ. 구축 후 기대효과
기존 엑셀로도 재고관리가 잘 되지 않던 품목들에 대해 전사가 ERP를 통해 수불관리를 하고 또 월말이면 재고실사를 통해 ERP재고를 보정하는 작업을 하면서 생산 관리직뿐 아니라 생산현장의 작업자도 품목코드 및 재고수량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기존 시스템을 사용했을 때 보다 다양한 생산실적 및 재고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어 현업의 반응이 좋았으며, 또 그 ERP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분석자료를 생성할 수 있어 동일한 화면 혹은 데이터에 근거한 업무회의를 진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생각합니다
회계팀에서는 연말에 수기로 제조원가를 계산하고 있었는데 Ksystem 도입으로 월마감으로 전환하여 재료비 집계 및 다양한 배부기준을 적용하여 노무비/경비가 배분된 제조원가를 손쉽게 작성할 수 있어 보다 핵심적인 업무에 시간을 집중할 수 있다고 했음.
단, 기준정보 관리에 대한 중요성과 업무별 Super User의 교체시 역할 대체 방안이 현업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특히 전산 담당자의 업무조정 능력이 요구되는 사항이 많았음.
Ⅶ. ERP 구축 성공을 위한 제안
개발이 많은 고객사의 ERP구축은 현업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핵심 프로세스를 빈틈없이 설계하여 현업이 원하는 데이터를 확인 수 있도록 하면 그 외의 다소 사소한 내역들은 어느 범위에서 줄어들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생산모듈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어서 수기작업을 많이 줄이고 KSystem에서 각 종 분석자료를 생성할 수 있어 구축 후 나름대로 만족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일반적인 사항이기도 하지만, 실행가능한 일정과 사전 준비된 교육 및 프로세스 활용, 현업 TFT및 Super User 활용, 이슈해결을 위한 상호적 의사소통을 통한 협력관계 등이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고객사나 구축사의 목표는 구축범위와 일정이 가장 큰 이슈이며, 이를 위해서는 상호간 끊임없는 의사소통과 깊은 신뢰감을 공유하여 프로젝트 기간내에 TO-BE확정시 제시한 요구사항이 반영될 수 있도록 TFT는 최선의 노력에 힘써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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