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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se study

구축사례

한국협화 ERP 시스템 구축

작성자
BNI
작성일
2020-03-11 15:23
조회
6558
I. 기업현황

1.고객 : 한국협화
2.업종 : 규산질, 유기질 비료 생산
3.기간 : 2015.10 ~ 2016.05 (7개월)
4. 구축 범위 : HR, 회계/원가, 영업/물류, 생산 구매/수입, 모바일


Ⅱ. 고객사소개
국내 최초 규산질비료를 개발하여 토양의 산성화를 억제하였고, 다양한 비종을 개발하여 토질 개선을 위한 선두 기업의 자리를 지켜오고 있는 회사입니다.



Ⅲ. ERP 도입 목적
영업 모듈의 수작업을 제거하여 농협과 대리점 판매 내역을 집계한 정확한 정산 데이터를 산출하고자 도입했습니다.

Ⅳ. 프로젝트 이슈 및 해결방안
1. 수주입력 시점에 재고 파악이 힘들어 항상 공장에 유선으로 확인해야 했음
•   수주입력 시점에 창고재고 및 불용재고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고 모바일 시스템을 도입하여 영업현장에서 실시간으로 가용재고를 파악 후 수주 입력할 수 있도록 함

2. 농협 출고분과 대리점 출고분을 구분하여 출고 및 수금 내역을 관리하고 월말 시점에 거래변경 및 농협 검수자료를 집계하는 복잡한 프로세스를 수기로 처리하고 있었음
•  수주입력부터 농협과 대리점 출고분을 구분하고 농협은 검수를 통해, 대리점은 세금계산서 및 입금 처리를 통해 미수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함. 또 월말에는 농협과 대리점간에 거래변경을 할 수 있도록 하여 대리점 코드 기준으로 농협출고분을 포함한 종합적인 미수를 집계할 수 있도록 개발함.

3. 출고와 농협 검수 데이터 매칭을 할 수 없어 일정기간 출고와 검수를 집계하여 미검수 내역을 수기로 작성하고 있었음.
•   거래명세서 건별로 농협 검수자료 업로드 데이터와 매칭하여 출고번호 기준으로 미기표 품목과 수량을 집계하여 농협에 출고된 미기표 리스트를 정확히 관리할 수 있도록 하였음.

** 문제해결을 위해 상시적 이슈대책 회의 실시 => 매주 주간보고를 통해 현업과의 소통

 

Ⅴ. 구축과정 - 설명
1. 16년 1월2일 구축사의 법인 오픈 일정에 맞춰 ERP 시스템을 구축하고 3월까지 병행 가동과 함께 정상운영 해야 하므로 가동을 위한 사전 일정계획을 가능한 세부일정으로 철저히 준비하였습니다.
2. 영업모듈 및 수불관련 개발 화면이 많아 개발된 화면의 데이터 검증과 시나리오에 따른 표준프로세스 데이터 검증을 현업 TFT중심으로 집중적 실시하여 현실 업무와의 갭(GAP)을 사전에 파악하고 이를 위한 대안을 현업 담당과 협의하여 업무처리에 대한 공식적인 TO-BE를 확정하도록 조치하였습니다.
3. 기준정보 입력, 개발프로세스 확정, 개발된 화면의 여러 차례 테스트를 테스트 DB를 생성하여 다양한 예외 사항을 감안하여 충분한 데이터 검증이 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실행하였습니다.
4. 구축 중 회계 부서장의 퇴사로 회계 및 원가 관련 업무 확정이 지연되었지만 총괄 임원과 직접 해당 내역을 설명하고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월결산의 제조원가를 계산하도록 유도 하였습니다.

 

Ⅵ. 구축 후 기대효과
기존 엑셀로 업무별 마감을 하던 일을 ERP시스템으로 적용하면서, 다양한 마감 및 분석자료를 활용할 수 있으므로 질적으로나 시간적으로 많이 단축되었습니다.

기존 시스템을 사용했을 때 보다 다양한 분석 데이터를 작성할 수 있어 현업의 반응이 좋았음.

회계팀에서는 연말에 수기로 제조원가를 계산하고 있었는데 Ksystem 도입으로 월마감으로 전환하여 재료비 집계 및 다양한 배부기준을 적용하여 노무비/경비가 배분된 제조원가를 손쉽게 작성할 수 있어 보다 핵심적인 업무에 시간을 집중할 수 있다고 했음.

단, 기준정보 관리에 대한 중요성과 업무별 Super User의 교체시 역할 대체 방안이 현업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특히 전산 담당자의 업무조정 능력이 요구되는 사항이 많았음.


Ⅶ. ERP 구축 성공을 위한 제안
개발이 많은 회사의 구축은 현업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데 한계가 있으므로 핵심 프로세스를 빈틈없이 설계하여 현업이 원하는 데이터를 볼 수 있도록 하면 그 외의 사소한 내역들은 다소 줄어들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영업모듈에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어서 수기작업을 많이 줄이고 KSystem에서 각 종 분석자료를 생성할 수 있어 구축 후 나름대로 만족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일반적인 사항이기도 하지만, 실행가능한 일정과 사전 준비된 교육 및 프로세스 활용, 현업 TFT및 Super User 활용, 이슈해결을 위한 상호적 의사소통을 통한 협력관계 등이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고객사나 구축사의 목표는 구축범위와 일정이 가장 큰 목표이며, 이를 위해서는 상호간 끊임없는 의사소통과 충분한 신뢰감을 공유하고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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